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면서 SEO란 단어는 한번씩 들어보셨을겁니다.
SEO가 무엇인지 어떻게 적용되는지 한번 자세히 알아볼게요!
# SEO란?
SEO(Searched Engine Optimization) 그대로 해석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입니다.
즉,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내에서 순위와 노출도를 높여 트래픽의 양과 질을 높이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작업을 통해 우리는 돈을 지불하는 키워드 광고(Paid Search) 결과가 아닌 자연검색어(Organic Search) 를 통해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죠.
# SEM이란?
SEM이란(Searched Engine Marketing) 그대로 해석하면 검색 엔진 마케팅입니다. 그럼 SEO랑 SEM은 다른건가요? 어떻게 다른건지 알아보겠습니다.
비교하여 간단히 설명하면, 검색엔진마케팅은 검색엔진최적화나 키워드광고, 배너광고 등을 포함하는 좀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그에 반해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엔진마케팅의 한 부분이며, 광고에 의한 검색결과 순위가 아닌 순수 검색결과에 집중하여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최적화되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 검색순위의 법칙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크게 내부최적화, 외부최적화 측면에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내부최적화(ON-PAGE SEO) --> 텍스트,자리,반복&비중
외부최적화(Off-PAGE SEO) --> 추천, 반응
1) 텍스트의 법칙
->크롤러가 웹페이지를 텍스트로 분류한다.
위에 보이는 사진은 "크롤러"가 웹 링크를 돌아다니며 텍스트로 웹 페이지를 읽고 분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 페이지 내 텍스트가 중요합니다. 또한 이미지와 영상같은 경우는 텍스트가 없기 때문에 텍스트로 인식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넣어주면 SEO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2) 자리의 법칙
-> 제목 & 문구 등 중요한 자리에 키워드 넣어라
자리의 법칙은 위의 그림처럼 제목이나 메타값 등의 중요한 자리에 해당 핵심 글의 키워드가 위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반복 & 비중의 법칙
-> 핵심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비중있게 다뤄라.
그러면 여러분들은 핵심 키워드를 무조건 많이 넣어서 사용하면 검색 상단에 오를 수 있는것일까요?? 대답은 NO!
그 이유는 글의 내용과 관계없는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써넣는 것은 스패밍이기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패밍 --> 의도된 메세지의 노출을 강화하고자 순위의 영향을 미치기 위해 검색엔진의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행위
*스패밍을 피하면서 반복&비중*
- 한 페이지에 내가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 2~3% 비중
- 다른 키워드의 언급수의 차이가 나야 한다. 하나의 페이지에 강조하려는 키워드는
1~2개가 적당하다.
- 개별페이지의 문제가 아니고 사이트의 구조의 문제- 우리 홈페이지에 너무 쓸데없는
단어가 너무 많이 들어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한다
4) 반응의 법칙
-> 홈페이지 내 사용자의 반응을 이끌어내라
행동의 예로는 클릭율, 홈페이지 체류시간, 이탈율, 이벤트 상호작용 수가 있습니다.
홈페이지 내 사용자가 이런 행동의 정도에 따라 노출되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홈페이지 내에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러한 법칙이 적용되어 SEO 산정이 되는데 계산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리를 하면
텍스트,자리,비중&반복의 법칙(On-page SEO)는 크롤러에게 잘 수집, 색인 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반응의 법칙(Off-page SEO)는 백 링크 및 링크 텍스트가 잘 이루어지고 유입된 사람들의 반응을 잘 이끌 수 있도록 하는 작업
이렇게 ON,OFF-PAGE SEO 2가지 작업을 모두 최적화해주면 검색순위에 있어 상위노출을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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