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이 없는데 어떻게 리타게팅을 해?"
[결론부터 말해요]
페이스북 광고 소재가 "영상"이라면 리타게팅이 가능하다
[사용 방법]
해당 캠페인은 자사몰이 아닌 스마트스토어로 랜딩된 광고 였기 때문에 페이스북 픽셀을 심을 수 없었다. 즉, 고객의 데이터를 따로 모을 수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소재가 영상이라면 충분히 리타게팅 비슷하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타겟이름이 3s & 25%로 되어 있다. 영상을 3초 이상 & 영상 길이의 25% 이상 조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타겟을 만든 것이다. 그러니까 다음에 이 타겟을 대상으로 다른 소구점으로 이미지 혹은 다른 영상 소스를 활용하여 광고를 라이브한다면 기존보다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어느정도 관심이 있었던 고객을 대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는 것이다. 페이스북 픽셀 설치를 안했는데도 말이다. 나는 스타트업에서 사수없이 배우다보니 근무 2개월차 때 이 기능을 알았다;;; 다른 사람들은 이 기능을 꼭 활용하길 바란다.
만드는 방법
1. 타겟 -> 새로 만들기 -> 맞춤 타겟
2. 맞춤 타겟 소스 선택 -> 동영상
3. 참여 -> 콘텐츠 유형 선택 ex) 3초 이상 조회, 10초 이상 조회 -> 동영상 선택
이처럼 3초 이상 조회, 10초 이상 조회, 25% 이상 조회 등 얼마나 컨텐츠를 봤는지를 기준으로 타겟을 분류할 수 있다. 만약 당신네 회사가 예산이 엄청 빵빵하고 대박 컨텐츠가 아닌 이상 조회 길이가 길어질수록 걸러낼 수 있는 타겟이 적을 것이다. 따라서, 웬만하면 3초 이상 조회 or 25% 지점 시청한 사람을 이용해라
이렇게 동영상 소스를 캠페인 기준으로 하면 캠페인에서 활용되었던 소재들이 다 나오고 3초 이상 조회를 몇명이 했는지도 나오게 된다. 그래서 왼쪽에 체크박스를 활용해서 타겟을 만들어주면 된다.
동영상 소스는 이렇게 캠페인 말고도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 사용한 영상이 있다면 그것으로도 타겟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꼭 광고를 하지 않고도 사내에서 인스타, 페북에서 대박난 영상 컨텐츠가 있다면 그것을 활용해서 비용 측면에서 아낀 광고 집행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타겟을 만들고 "페이스북 타겟"에 들어가보면 총 규모가 어느정도로 활용할 수 있는지 나오게 된다. 이것은 조금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라서 아마 1일 후 정도면 규모를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더 빨리 나오나..?? 이 부분은 잘 모르겠다 아무리 늦어도 1~2일 안에는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리]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를 한다면 페이스북 픽셀 설치는 필수이다. 픽셀을 통해서 모은 데이터를 통해 리타게팅도 하고 전환 측정도 하고 여러가지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사몰이 아닌 다른 곳으로 랜딩을 시켜야 하는 광고라면 트래픽 광고로 집행을 할 수 밖에 없으며 정상적인 방법으로 리타게팅 광고는 불가하다.
그렇지만, 영상 소재의 광고라면 리타게팅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꼭 활용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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