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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5분만에 알아보는 동적 리타게팅의 모든 것

by 5soonglee 2021.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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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리타겟팅, 그리고 동적 리타겟팅이 무엇인지

그리고 Facebook에서 어떻게 세팅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타겟팅

RE 타겟팅, 즉 말 그대로 타겟팅을 다시 한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왜 중요할까요?

 

리타게팅

대부분의 유입이 곧바로 구매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충동 구매X)

그렇기 때문에 관심을 보였던 고객을 대상으로 다시 광고를 송출하게 된다면

구매 전환으로 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그럼 이런 리타겟팅은 정량적으로 얼마나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아래 그림에서 일반 배너 광고에 비해 CTR은 5배, ROI는 10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어야 하는 퍼포먼스 마케터로써 꼭 필요한 것이겠죠?

리타게팅 효과

 

 

동적 리타게팅 

그럼 리타겟팅은 알겠는데.... 동적 리타게팅?

이건 무슨 말일까요? 

 

1) 정적 리타게팅

먼저 동적 리타게팅을 이해하기 위해 정적 리타게팅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정적"  말 처럼 고정된 광고, 고정된 타겟입니다.  정해진 광고형태로 정해진 타겟에게 전달되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동적"은 예상이 가시나요?

 

2) 동적 리타게팅

정적 리타게팅은 고정된 형태였던 것에 반해 고객이 행동하는 것에 따라 광고 형태도 동적으로 바뀌어 송출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어떻게 이런 기능이 실현될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것을 "카탈로그"라는 개념과 함께 배워보겠습니다.

 

 

 

카탈로그

페이스북 카탈로그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전체에서 광고하거나 판매하려는 물품에 대한 정보가 담긴 공간으로, 제목, 이미지, 설명, 가격, 에디션 등 인벤토리 정보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카탈로그 정보를 사용하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등에 걸쳐 인벤토리와 나의 상점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카탈로그가 바로 동적 리타겟팅을 실현할 때 필요한 것입니다. 구현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FB 비즈니스에서 카탈로그 관리자로 들어가 카탈로그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일반 상품을 주제로 카탈로그를 만들것이기 때문에 전자상거래 ->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제 우리는 스킨케어 제품을 군으로 한 카탈로그를 만들 예정이기 때문에

카탈로그 이름은 스킨케어 제품 카탈로그라고 명합니다.  

웹사이트 URL은 선택 사항으로 안 적어도 됩니다. 다 썼다면 이제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시다.

 

 

 

이제 본격적으로 카탈로그에 제품 피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제품 추가를 눌러줍시다.

 

 

 

제품을 추가하는 방법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 첫번째 방법인 수동으로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동으로 추가 버튼을 누르고 다음을 눌러줍시다.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이미지, 이름, 설명, 링크, 가격 등을 채워서 제품 추가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제품이 카탈로그에 추가된 것입니다.

카탈로그 제품 추가

 

 

위와 같은 방식으로 총 5개의 제품을 카탈로그에 추가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뭘 해야겠죠? 카탈로그와 픽셀을 연동시켜야 합니다.  

픽셀과 카탈로그가 연동이 되어야만 픽셀에 쌓인 데이터를 활용해서 

고객의 행동에 기반한 동적 리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개 제품으로 구성된 카탈로그

 

 

 

카탈로그 관리자의 이벤트 메뉴에 들어가면 제품 추적 설정을 통해 추적에 연결 합니다.

 

 

 

웹사이트에 연결한 Facebook 픽셀이 "원마커 5기 실습 픽셀" 이기때문에 다음과 같이 연결해 주면 됩니다.

지금은 1개밖에 없지만 나중에는 여러가지 픽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와 연결된 픽셀을 잘 골라서 추적 설정을 해야겠죠?

 

 

 

이제 카탈로그를 활용한 동적 리타겟팅 준비가 끝났습니다.

그렇다면 광고 캠페인을 세팅해보겠습니다. 새로운 캠페인 만들기를 눌러서

전환->카탈로그 판매로 설정하고 카탈로그는 우리가 방금 만든 카탈로그로 설정해 줍시다.

전환에서 카탈로그 선택
만든 카탈로그 선택

 

 

이후에 타겟설정에서 제품에 반응을 보였던 고객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옵션 등으로 타겟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전과 같은 페이스북 광고 과정 처럼 광고 세팅을 하여 동적 리타겟팅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동적 리타게팅에서의 만들 수 있는 타겟

 

 

 

오늘은 이렇게 동적 리타겟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객의 행동에 기반하여 맞춤형 광고가 보여지게 되기 때문에 효과가 좋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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