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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5분만에 카카오 모먼트 광고 만들기

by 5soonglee 2021.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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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캠페인 (비즈보드)

비즈보드 광고는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가 송출된다.

카카오톡의 채팅창 맨 위에 게재되는 스타일로 엄청난 노출 효과를 보요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비즈보드

 

그렇다면 우리도 비즈보드 광고를 한번 만들어보자

 

1. 유형 & 목표 선택하기

먼저 메인 페이지-->광고 만들기로 들어가 광고유형은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 목표는 방문으로 잡아줍시다. 광고 목표를 전환으로 할 때는 데이터 모수가 쌓였을 때 가능하기때문입니다. 우리는 처음 만드는 광고로 방문을 택합니다.

광고 유형 목표 선택하기

 

2. 픽셀 연동하기

캠페인을 만들때 우리는 픽셀을 연결시켜야 한다. 그래야 데이터를 트래킹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전에 GTM과 연동시켜놓은 픽셀을 선택해준다. 그리고 예산설정, 캠페인 이름을 정해줍니다

픽셀 연동하기

 

 

3. 타게팅 설정

1) 내 데이터 활용한 타게팅

타겟팅을 하는 부분이다. 여기서 내 데이터는 내가 쌓아놓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타겟팅을 할 수도 있다. 즉 리타게팅을 할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쌓아놓은 데이터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방법으로 타겟팅을 할 것입니다.

타게팅의 여러가지 설정

 

2) 키워드 타게팅

다음은 카카오 데이터의 키워드 설정을 활용해 타겟팅하는 것이다. 이것은 카카오 모먼트만의 엄청난 장점이다.  다음, 카카오에서 검색했던 키워드 대상자에게 광고를 송출하는 타겟팅입니다. 하지만, 카카오,다음에서의 검색량은 타 검색 플랫폼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모수가 적어 노출 수에 있어 한정적인 것이 단점입니다. 

키워드 타게팅

 

3) 카테고리 타게팅

고객의 관심분야, 이용한 서비스 업종, 사용한 카카오 서비스를 대상으로 타겟팅 해서 광고 송출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전에 키워드 타겟으로 이미 지정을 해놓았는데 카테고리 타겟까지 지정한다면 모수는 더욱 적어진다.

이것은 모두 "교집합의 방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키워드, 카테고리 타겟 중 한가지만 사용해야 하는 것이 현재까지의 한계이다. 그래서 카테고리 타겟은 따로 지정하지 않고 넘어가겠다.

카테고리 타게팅

 

 

4) 데모그래픽 타게팅

다음은 인구 통계쪽 타겟팅이다. 소스가 여성패션의 2,30대를 겨냥한 것이기 때문에 나이대도 설정하려 했으나, 성별을 여성으로 바꾸자마자 예상 모수가 10000 이하로 나온다... ㅠㅠ 모수가 너무 적으므로 더이상의 세세한 타겟팅은 진행하지 않겠다. 이렇게 타겟팅을 하는구나 라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다.

데모그래픽 타게팅

 

 

 

5) 게제지면&디바이스 타게팅

다음은 게제지면과 디바이스에 대한 타게팅이다. 게제지면은 어떤 지면에 송출할 것인지, 디바이스는 안드로이드와 IOS 중 어느 쪽에 진행할 것이냐를 타겟팅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말하자면 디바이스 타겟팅 같은 경우는 크게 의미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만일 광고가 IOS 전용 핸드폰 케이스 라면 IOS 디바이스 쪽에만 광고를 송출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겠죠??

게재지면 & 디바이스 타게팅

 

6) 모먼트 타게팅

모먼트 타겟팅은 유저가 현재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위치의 타겟에게 광고를 송출 하는 형태이다. 예를 들면 현재  버거킹 근처에 있는 사람에게 쿠폰 광고를 보내는 것이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카카오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먼트 타겟팅과 지역타겟팅을 비교해서 표로 나타내 보았다. 둘의 차이점을 비교해서 잘 알아두었으면 좋겠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모먼트 타겟팅은 현 시간! 현 위치!에 있는 유저를 대상으로 한 타겟팅 광고가 특징이다 라는 것을 알아두시면 될 것 같다.

 

4. 예산 설정

이 부분은 예산에 관한 부분이다. 일 예산을 정하고 입찰 금액 한도를 정하는 부분이다. 우리는 평균인 200원 정도로 최대 입찰금액 한도를 정해줍시다. 

예산설정

 

 

다만, NAVER GFA와 마찬가지로 자동입찰로 했을 때, 아예 노출이 안될 수가 있다. 그럴때는 수동입찰로 입찰가 조정이 필요하다. 입찰가 조정에 대한 내용은 NAVER GFA에 운영 전략에 대한 글에 나와있다.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https://growth-man.tistory.com/14?category=990955

 

5분만에 마스터하는 네이버 GFA?? 운영전략까지 다 퍼드림!!

"대표님이 네이버 GFA 신규 매체를 파보라고 한다. 근데 어떻게 해야하지..??" [네이버 GFA란?] 마케터라면 Facebook/Instagram 광고를 안들어본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현재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가

growth-man.tistory.com

 

 

 

5. 집행기간

다음은 광고송출의 집행기간이다. 몇일부터 몇일까지 광고를 송출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고 상세설정을 통해 요일마다 어떤 시간대에는 광고를 송출하지 않겠다라고 지정할 수 있다. 아래는 새벽부터 아침까지는 광고를 송출하지 않겠다라고 생각하고 2~8시까지는 광고가 송출되지 않도록 지정한 것이다.

집행기간

 

6. 게재 방식

다음은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이다. 빠른 게재가 있고 일반 게재가 있다. 이것은 수동입찰 과금 방식에서만 작동한다.

 

  •  빠른 게재 : 가능한 한 빨리 광고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예산을 최대한 사용하여 광고 노출을 유도
  • 일반 게재 (Beta) : 일예산을 시간대별로 분할하여 시간대별 분할된 예산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광고 노출을 제어

 

게재 방식

 

7. 소재 세팅

비즈광고의 배너 이미지 형태는 오브젝트형, 썸네일형, 텍스트형 3가지가 있으니 원하는 형태로 만들면 된다.

그리고 카피라이팅을 하면 배너 이미지까지 완성이 되어 광고 송출 준비가 끝난다. 

소재 세팅

 

이렇게 카카오 모먼트를 통한 광고시스템을 알아봤다. 

이해가 잘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음 시간에는 새로운 내용과 함께 찾아오겠다 :)

Grow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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