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우리도 앱 운영하는데, 구글에서 하는 앱 캠페인이 있다며? UAC? 그거 한번 해보자 우리도!
주니어 마케터: 네! 알겠습니다. (저 하나도 모르는데요...)
UAC란?
인하우스 마케터라면 아마 자사의 서비스를 앱(App) 으로 갖고 있는 회사가 많을 것이다. 앱이라는 것은 한번 유저가 깔게 되면 이탈할 확률도 웹에 비해서 적어지고 CRM 메시지를 통해 다시 유입을 할 수 있게하는 여러가지 마케팅 수단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앱 홍보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구글에서 만든 캠페인이 UAC (Universal App Campaign)이다.
UAC 세팅방법
1. 캠페인 목표설정
페이스북, 카카오모먼트, 네이버 GFA 처럼 구글애즈에서도 앱을 홍보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해 줘야 한다. 그것이 바로 앱 프로모션이다. 이 목표를 눌러주게 된다면 이제 우리는 UAC 광고를 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디딘 것이다.
2. 캠페인 하위유형 선택
앱 설치, 앱 참여, 앱 사전등록 총 3가지 선택란이 있다. 앱 사전 등록은 말 그대로 앱을 사전 등록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목표이다. 필자는 사용해 본 적이 없으며 다른 마케터들도 아마 가장 많이 쓰는 유형이 앱 설치, 앱 참여 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현재 앱 설치 하위 유형의 목표로 광고를 운영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앱 참여 하단에 쓰여 있는 글을 보면 알겠지만 앱 참여 하위유형으로 광고를 돌리기 위해서는 앱의 설치 수가 250,000회 이상이어야 진행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앱의 서비스 출시가 아직 얼마 안 되었거나 신규 사용자 증대를 더 늘려야 한다면 하위 유형으로 앱 설치를 추천한다.
3. 모바일 앱 플랫폼 선택 & 앱 선택
어떤 기종을 대상으로 광고를 할 것이냐를 선택하는 항목이다. 여기서는 단언코 말하는데 IOS를 위한 앱이 아니라면 Android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UAC에서 iOS는 성과가 좋지 못하다고 한다. iOS는 개인 정보 이슈로 인하여 attribution이 잘 안됨 -> 머신러닝이 최적화 어려움 -> 성과 좋지 못함이 이유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당신이 운영하는 앱이 iOS를 위한 앱이거나 돈이 너무 넘친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Android로 할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이젠 어떤 앱을 광고할 것인지 앱을 검색해서 선택해준다. Android로 모바일 앱 플랫폼을 선택했다면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해당 앱이 검색 될 것이다. 반대로 만약 iOS로 모바일 앱 플랫폼을 선택했다면 Apple Store에 등록되어 있는 해당 앱이 검색 될 것이다.
3. 예산 및 입찰
아마 대부분의 마케터들이 이 부분에서 가장 헷갈리시고 이것 때문에 UAC에 대한 내용을 많이 찾아본다고 생각합니다. 예산은 얼마로 해야하는지? CPI, CPA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왜냐하면 페이스북에서는 CPI, CPA를 설정하는 란이 없었기 때문이죠. 그럼 빠르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설치로 목적인 경우
- CPI (타겟설치당 비용)을 최소 1000원 이상, 추후에 변경하더라도 변경 폭이 하루 20%넘지 않도록.
- 초기부터 너무 낮게 CPI를 설정하게 된다면 노출이 안될 것이고 학습과정도 오래되기 마련이다. 보통 7~10일간의 학습기간을 거친다.
- 실제로 대부분 평균 CPI가 설정한 CPI보다 낮게 형성된다.
- 예산은 타겟 CPI의 최소 50배 이상으로 설정해라. 예를 들면 CPI가 1000원인 경우, 하루 예산은 50만원 으로 잡는다.
2) 인앱액션으로 목적인 경우
- CPA는 다른 매체에서 평균적으로 얼마 하는지를 고려해서 초기 세팅을 진행해 본다.
- 이또한 마찬가지로 초기부터 너무 낮게 CPA를 설정하게 된다면 노출이 안될 것이다.
- 예산은 타겟 CPA의 최소 10배 이상으로 진행해라. 예를 들면 CPA가 50,000원인 경우 하루 예산은 50만원 으로 잡는다.
# 전환 추적은 어떻게 하나요?
전환 추적은 third-party platform, firebase, 혹은 설치같은 경우는 연결된 Google Play, Apple Store에서 가능하다. 하지만 전환 추적의 경우, 구글애즈에서 활용할 때 가장 좋은 방식은 firebase라고 한다. 하지만 firebase를 활용할 때는 개발자의 도움이 꼭 필요하니 이점을 염두하자. 물론 마케터 중에서 firebase로 자기가 코드 짜서 하는 사람도 있다고는 한다.
4. 소재 세팅
1) 광고 제목 및 설명
말 그대로 광고에 대한 제목 및 설명을 텍스트로 설명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직관적이고 간결한 설명으로 기능이나 혜택 or 후킹할 수 있는 문구로 작성을 해주면 되겠다. 또한 최대 5개까지 꽉꽉 채워서 운영할 것을 추천한다. 어차피 머신 자체에서 좋은 문구만 골라내서 노출을 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2) 이미지 및 동영상
이미지 동영상도 최대한 개수를 많이 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차피 이것도 텍스트와 마찬가지로 좋은 소재들만 노출 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있는 소스는 다 때려넣고 머신이 돌아간 후 어떤 소재들이 좋았는지 보고 디벨롭해서 다시 넣어주면 되겠다.
# HTML5
소재 세팅 부분에 이렇게 HTML5도 추가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같은 경우에는 게임 앱에서 유용하다고 하니 (구글 담당자께서 말씀 주신 사항) 게임 앱을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한번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것 같다.
여기까지 마치면 이제 광고 소재가 검토가 들어가고 문제가 없다면 광고는 돌아가게 될 것이다. 처음 접하는 매체라면 어렵고 헷갈리는 것들이 있겠지만 똑같은 광고다. 한번 해보면 어떤 매체보다 쉬운 세팅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밖에 UAC에 관한 정리
- UAC는 지면 선택이 불가능하다
PlayStore에 많이 노출이 될지, Youtube에 노출이 많이 될지 등은 머신이 결정하는 사항이다. UAC는 따로 지면 선택이 불가하다. 모든 것은 머신에 달려 있다.
- 광고소재 성과 파악
광고 섹션의 애셋 세부정보 보기를 누르면 내가 세팅한 소재의 성과를 볼 수 있다. 실적 column에서 소재가 좋은지 아주 좋음, 좋음, 낮음, 학습 등 어떤 상태인지 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여기서 보고 성과가 좋지 못한 소재는 빼고 다른 소재로 교체를 하면 될 것이다.
- UAC의 머신러닝 학습기간은 어느동안?
구글 담당자께서 말씀하시길 UAC는 한번 세팅하면 2주동안은 수정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면서 농담조로 UAC는 그래서 오히려 게으른 마케터에게 어울리는 광고라고 말씀을 하셨다. 따라서 학습이 충분히 이뤄지기 까지는 2주의 기간이 필요하고 이때동안은 별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을 것을 추천한다.
- UAC 소재 사이즈
이미지
- 가로모드(1.91:1) 1200x628 (최소 크기:600x314, 최대 파일 크기: 5120kb)
- 정사각형(1:1) 1200x1200 (최소 크기:200x200, 최대 파일 크기:5120kb)
- 세로(4:5) 1200x1500 (최소 크기:320x400, 최대 파일 크기:5120kb)
동영상
- 1920 x 1080
- 1080 x 1080
- 900 x 1348
- 영상은 15~30초 영상도 소재 등록이 가능하지만 6초가 효율이 가장 좋았다고 한다. 그래서 짧은 시간안에 어떻게 영상을 구성하는지가 매우 중요하고 마케터의 역량이 될 수 있음.
이렇게 오늘은 앱을 홍보할 수 있는 구글의 UAC 캠페인에 대해 알아봤다. 모두가 잘 이해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음 시간에는 새로운 내용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 :) , 모두 Growth! Grow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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