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퍼포먼스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는 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웹에서도 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앱이라 온라인 광고를 앱이 아닌 웹으로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왜 저희 회사는 광고에서 앱 다운로드로 가는 것이 아닌 웹으로 떨어뜨리는 걸까요? 바로 2021년에 일어난 IOS 14.5 업데이트로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추적하는데 제한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개인 정보를 추적 제한하면 어떤 일이 생기냐구요?
1. IOS 에서 추적 제한할 경우, 마케팅 성과는 앱 설치 이후로는 볼 수 없습니다.
2. IOS 에서 추적 제한할 경우, MMP의 SKAN을 통해 전환데이터는 받아올 수 있을지라도, User-level로 데이터를 받아올 수 없게됩니다.
(User-level로 데이터를 보지 못한다는 것은, 마케팅 광고를 통해 들어온 고객의 행동을 분석할 수 없습니다. 고객 한명마다 분류를 전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amplitude, mixpanel(데이터분석tool) 등에서 분석을 할 수 없습니다.)
혹시나 MMP가 뭔지 잘 모르겠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
ATT(App Tracking Transparency)
그래서 IOS 업데이트로 인해서 개인정보 추적 제한 말고 많이 쓰는 용어가 바로 ATT입니다. ATT는 말 그대로 직역하자면 앱 투명성 추적이라는 뜻입니다. 즉, 너가 앱 사용하면서 너의 정보 추적하는것에 대해 연결하는 행위인것이 ATT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이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어떤 앱이든 앱을 처음 깔고 실행하다가 보면 분명히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뜰 때가 옵니다. 그 때 뜨는 이 메시지가 너가 ATT에 동의할거야? 말거야? 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UI 자체부터 허용이 아래에 있고 앱에 추적 금지 요청이 윗 버튼에 있다는 것과 요즘같이 개인정보가 중요한 경우에 굳이 나의 활동 추적을 허용할거야? 라고 묻는 것 자체가 ATT에 동의를 안하게끔 만들고 있습니다. 저는 마케터다 보니, 어떤 앱을 깔던지간에 웬만하면 동의합니다. 저도 마케터로써 성과를 못보는 그들의 고충을 100번 이해하니까요 ㅠㅠ
해결책은 없나요?
네! 없습니다! 아쉽게도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애플이 갑자기 "아 미안해, 너무 내가 심했구나 그냥 ATT 없던 일로 하자" 라고 하지 않는 이상, 이 문제는 100% 해결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는 ATT가 없어 성과를 제대로 못보는 일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것도 아직이라는 전제입니다. 안드로이드도 이런 일이 생기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점점 마케팅 성과를 봐야하는 새로운 방식이 도출되고 있습니다. 기존 Last Touch Attribution으로 성과를 바라보던 것에서 MMM(Marketing Mix Model)방법으로 성과를 본다든지, SKAN을 활용해 성과를 발라본다든지 등 여러 해결책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웹쪽에서도 23년 말 쿠키를 없앤다는 말이 나와 쿠키까지 없어진다면 웹상에서도 User-level로 성과를 보는 것이 힘들어질 것 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해결책을 찾아낼 것이며 해결해나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 세상 모든 마케터 여러분들 힘을 냅시다..!
정리
1. IOS 광고 추적 제한 즉, ATT 동의하지 않을 시 광고 성과 보는 것이 힘들다.
2. 100% 해결할 수는 없다. 애플이 의사결정을 철회하지 않는 한
3. 하지만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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