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 대표 여러분
당신은 반드시 아래와 같은 이슈를 마주할 것입니다
1. 머신러닝 이슈
페이스북에서 말하는 머신러닝은 내 광고에서 쌓여진 데이터를 통해
학습시켜 반응이 좋을 것 같은 사람에게 광고를 도달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머신러닝이 최적화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다
7일 동안 50회의 이벤트가 발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전환 캠페인에서 구매를 목적으로 한다면
7일 동안 50회의 구매가 일어나야 머신러닝이 최적화 완료된다는 뜻
하지만 머신러닝은 위와 같은 수정 작업을 하면 머신러닝 최적화가 깨지게 된다.
따라서, 잦은 수정을 하지 않기 위해서 초기 단계에서 전략을 잘 짜서 캠페인 집행을 해야 한다.
특히, 소재 추가는 물론이고 예산을 변경하는 경우도 많다고 생각하는데
이 예산의 변경 규모가 생각보다 정말 적다.
페이스북 CS 채널 문의 결과 일 예산 1만원의 변동도 머신러닝 초기화 가능성 있다고 말함
2. CBO vs ABO 이슈
CBO -> 예산을 캠페인 단위에서 설정함
ABO -> 예산을 광고세트 단위에서 설정함
그럼 어떤 경우에 ABO를 하고 CBO를 해야할까??
필자의 ABO, CBO 적용방법
- 주로 캠페인을 처음 집행할 때, ABO를 사용한다. 광고 세트간의 효율 파악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 말이다. CBO로 운영을 하게 되면 비용이 대부분 1개의 광고세트에 지출이 몰리게 되므로 세트 간의 효율 파악이 어렵기 때문.
- ABO로 진행되던 캠페인에서 효율이 어느정도 검증된 세트들만 모아서 CBO를 돌린다. CBO는 캠페인 단위에서 예산을 소진하는 즉, 전체적인 효율을 생각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ABO로 어느정도 검증된 세트로 CBO를 돌렸을 때 필자는 효율이 좋았다.
3. 모르고 광고를 삭제한 당신
페이스북 광고 소재를 삭제하면 광고관리자에서 성과 확인도 불가하다
그러면 이젠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인가????
광고관리자 대시보드(긴 빈칸) 클릭 → 게재 → 광고 게재를 눌러준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고
여기서 삭제됨을 적용하면 당신이 삭제했던 광고가 뜨게 된다
이젠 광고를 모르고 삭제했어도 문제 없지요????
정리
대행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면서 아직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고 생각하며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끊임없이 고민하게 된다.
앞선 3가지 이슈는 내가 해결하기 위해 여기저기 뒤적이고 물어가며 해결했던 이슈들이다.
님들도 여기 적힌 방법이 아니라 직접 몸으로 익혀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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