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공부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 이것만 읽으면 이해 100%

by 5soonglee 2024. 3. 6.
반응형
대표: 우리도 쇼핑검색 광고 한번 해보자! 잘 할 수 있지?? ㅎㅎ  
주니어 마케터: 네! 알겠습니다. (저 하나도 모르는데요...)

 

마케터는 새로운 광고 매체에 관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매체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해를 하기 이전에 회사에서 위와 같은 상황들이 발생하곤 하죠.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가 어떤 매체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란?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는 검색 광고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중에서도 쇼핑에 특화되어 있는 검색광고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해당 광고를 집행하기 이전에 네이버 쇼핑 입점은 필수입니다!!!!  

네이버 쇼핑에 입점된 검색광고주만 이용이 되니 광고를 시작하기 전

계정을 연동한 후, 네이버 쇼핑에 등록된 상품을 광고시스템에서 조회 - 등록하고 노출해야 합니다.  

 

노출 영역

 

1. 네이버 통합검색 - 네이버 쇼핑

노출되는 영역은 목표로 하는 키워드에서 네이버 쇼핑 영역에서 보여지게 됩니다. 

아래는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검색을 했을 때 페이지 중간에 네이버 쇼핑영역이란 곳에서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됩니다.

 

2.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 영역

다음은 네이버 통합검색이 아닌 네이버 쇼핑 목록에서 나오게 되는 영역입니다. 

이처럼 통합 검색에서 바로 보여지는 형태뿐만 아니라 네이버 쇼핑 목록에서 보여지게 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세요. 

 

3. 네이버 이미지 검색 영역

이미지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도 광고가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당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4. 뉴스/블로그 등 콘텐츠 매체

해당 콘텐츠 매체에도 쇼핑검색 광고 에서 보여질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매체 또한 이미지 영역과 동일하게 유의미한 결과는 의문입니다. 

 

 

5. AI 기반 상품 추천 매체

마지막으로 AI 가 추천해주는 영역에서 보여지는 영역입니다.

네이버에서 자동으로 유저들에게 추천해서 보여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워링크와 공통점, 차이

공통점

파워링크와 공통점은 둘다 CPC 방식으로 과금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광고가 클릭될 때 입찰가로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차이

가장 큰 차이는 키워드 설정의 유무입니다

 

파워링크는 우리가 광고를 하고자 하는 것에 키워드를 추가하고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쇼핑검색광고는 상품을 등록만 한다면 네이버 로직에서 키워드를 알아서 노출시켜줍니다.  

그래서 간혹 우리 상품이랑 관련이 없는 키워드에 노출이 되거나,

노출과 클릭은 일어나지만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 키워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제외 키워드로 설정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광고 형태

1. 쇼핑몰 상품형

가장 기본적인 광고이며 이미지형 검색광고 상품으로

상단 및 중간에 광고가 3개씩 기본적으로 노출이 되게 됩니다.  

앞선 위의 첨부한 이미지 형태가 쇼핑몰 상품형 광고라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2. 제품 카탈로그형

일반 쇼핑몰 상품이 아닌 네이버쇼핑에서 제공하는 카탈로그로 연결이 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사진처럼 판매하고 있는 모든 플랫폼에서 가격정보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광고는 해당 제품에 관해서 소유권을 가진 제조사 브랜드사가

국내 독점 유통 계약자가 집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가전기기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광고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쇼핑 브랜드형 

네이버 쇼핑 브랜드 패키지에 가입된 고객사만 이용할 수 있는 광고형태입니다. 

따라서 브랜드에 라인업이 굉장히 다양한 경우에 사용하면 꽤나 괜찮은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쇼핑검색광고는 키워드 설정이 필요없다고 했었죠?

하지만 해당 광고는 내 브랜드, 다른 브랜드 등 노출을 희망하는 키워드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광고 형태와 다른 형태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정리
-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는 쇼핑에 특화되어 검색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광고 형태
- 노출되는 영역은 크게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 쇼핑검색 영역
- 쇼핑 브랜드형 광고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파워링크와 다르게 키워드 설정이 필요 x 

 

이해가 되셨을까요? 다음시간에는 네이버 쇼핑검색 광고를 운영하는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