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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공부

Conversion API로 페이스북 광고 성과 개선하기

by 5soonglee 2023.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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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ersion API를 통해서 도대체 어떻게 페북 광고 성과를 개선한다는거야? 
아래 글을 꼭 한 번 읽고 적용해봐주세요 : D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페이스북 픽셀을 통한  광고 성과 측정 방식

일단 광고 성과 측정 방식을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고로 마케터라면 페이스북 광고는 한 번쯤은 돌려봤을 텐데요

이러한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집행할 때, 우리는 "페이스북 픽셀" 이라는 도구를 활용해 성과를 측정하게 됩니다. 

페이스북 픽셀

 

페이스북 픽셀은 웹사이트에서 자바스크립트 (코드형태)로 심어져 유저들이 어떤 이벤트를 수행했는지 측정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말입니다.

 

[프로세스]

1. 유저가 고객 웹사이트로 유입합니다.

2. 이때, 웹사이트에 설치되어 있는 픽셀을 통해 고객의 행동 이벤트를 수집합니다.

3. 그러면 수집한 행동 이벤트를 쿠키와 함께 페이스북 서버로 전달합니다.

 

 

Conversion API를 통한  광고 성과 측정 방식

Conversion API는 페이스북 픽셀과 다르게 수집된 행동 이벤트를 웹사이트 서버에서 바로 페이스북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하게 됩니다. 페이스북 픽셀은 서버에서 바로 서버로 데이터를 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가 페이스북 쿠키를 웹사이트 브라우저에 저장 후, 페이스북 서버로 전달하게 되는 방식이지만요. 

 

그렇다면 이런 것이 어떤 차이가 있게 되는 걸까요? 

Conversion API

 

[프로세스]

1. 유저가 고객 웹사이트로 유입합니다. 

2. 이때,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유저의 정보"와 함께 페이스북 서버로 전달한다. 

 

단, 여기서 말하는 유저의 정보는 이메일, 이름, 생년 등 개인정보를 암호화해서 전달할 수도 있지만, 비회원인 상태로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브라우저 ID, 클릭 ID를 반드시 포함해서 전달해야 합니다. 

 

브라우저 ID와 클릭 ID를 포함하여 전달하는 방식은 fbp, fbc 파라미터라는 것이 있으니 이것을 활용하면 됩니다.

 

fbp파라미터 fbc 파라미터가 무엇인데요?

2개의 파라미터 모두 일단 픽셀이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가지고 올 수 없을 때, 페이스북 쿠키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활용합니다. 그럼 2개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fbp 파라미터 (facebook brower pixel)

- 웹 브라우저에서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추적되는 사용자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며, 픽셀 코드가 설치된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는 브라우저에 고유한 fbp 파라미터가 생성이 됩니다. 

 

 

fbc 파라미터 (facebook Click ID)

- click ID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페이스북 광고 클릭을 추적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페이스북 광고를 클릭하면, 해당 클릭에 대한 고유한 fbc 파라미터가 생성이 되게 됩니다.

 

 

정리

그럼 Conversion API는 facebook pixel보다 더 좋은 것 같으니 Conversion API만 활용하면 될까요?

ㄴ땡! 틀렸습니다. Conversion API는 픽셀을 보충하는 도구이지, 완전히 대체하는 도구는 아닙니다. facebook pixel이 웹 상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놓치거나 차단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 제목이 페이스북 광고 성과 개선하기이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못잡는 성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conversion API를 활용해서 광고의 성과를 개선하고 광고 머신이 더 잘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게 되는 것이죠!

 

 

오늘의 퍼포먼스 마케팅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세상의 모든 직장인 여러분들 화이팅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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