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AdNetwork?
iOS 환경에서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사용자 또는 기기에 대한 정보가 따로 필요 없이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왜 등장하게 되었나?
SKAN이 나오게 된 배경은 iOS 14.5 업데이트 때문입니다. iOS 14.5업데이트로 인해서 앱 설치 시 IDFA(광고식별자) 정보에 대한 수집 동의 여부가 opt-in 방식으로 수집하도록 의무화 되었습니다.
IDFA가 중요한 이유는 이 정보를 통해 타겟팅 광고를 제공하거나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opt-in 방식으로 IDFA를 수집하게 되면서 개인정보 수집이 어렵게 되어버렸죠.
그래서 SKAN이란 개인정보 없이도 마케팅 캠페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런 방법이 나오게 된 것이죠.
SKAN 작동방식
1) iOS 앱 설치 캠페인을 통해 발생한 설치 이벤트에 대해 애플이 직접 선정한 기여 매체에게 유저나 기기정보를 제외하고 기여 정보와 전환 성과를 전달합니다.
2) 매체가 이를 다시 MMP에 전송합니다.
3) MMP가 기여 정보를 광고주에게 데이터로써 성과를 정리해서 전달합니다.
이렇게 결국 SKAN은 Appsflyer, Branch,Airbridge 등 MMP를 사용해야만 성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SKAN 특징
- 기기나 유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Retargeting or Reengagement 캠페인의 성과 데이터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 전환 성과의 발생 시간을 실시간으로 측정이 불가능합니다. SKAN은 Conversion Value로 설정된 이벤트를 일정 주기를 두고 데이터를 전송하게 됩니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성과 측정은 할 수 없습니다.
- 기존 어트리뷰션 모델 측정 방식과 중복되어 측정될 수 있으니 이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실제로 이벤트는 1번밖에 발생하지 않았지만 기여 주체와 IDFA 사용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리포트에는 2번 발생한 것처럼 집계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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